2012/11/07 4

조우성변호사의 에토스이야기 : 대나무에서 배우는 인생살이의 지혜

조우성변호사의 에토스이야기 : 대나무에서 배우는 인생살이의 지혜 “대나무가 가늘고 길면서도 모진 바람에 꺾이지 않는 것은 속이 비었고 마디가 있기 때문이다. 대나무의 마디는 사람이 겪는 좌절과 갈등, 실수, 절망, 병고, 이별 등과 같다 대나무 처럼 살라” 팍팍한 인생살이에 위로가 되는 성철 스님의 말씀입니다.

소학주천 - 체계적인 지식의 정리

'소학주천(小學珠穿)'- 다산선생의 지식경영법(정민 저) 중에서 체계적인 지식의 정리 (1) 촉(蜀) 땅의 아이가 고운 구슬 수천 개를 얻었다. 보고 기뻐서 품에 넣고, 옷자락에 담고, 입에 물고, 두 손에 움켜쥐기도 하여, 동쪽으로 낙양에 가서 팔려고 했다. 막상 길을 떠난 후, 지쳐서 앞섶을 헤치면 품었던 구슬이 떨어지고, 물을 건너다 몸을 숙이면 옷자락에 담았던 것이 흩어졌다. (2) 기쁜 일을 보고 웃거나 말할 일이 있어 입을 열면 머금고 있던 구슬이 튀어나왔다. 벌이나 전갈, 살모사나 도마뱀처럼 사람을 해치는 물건과 갑작스레 맞닥뜨리면, 그 근심에서 자기를 지키려고 손에 쥐고 있던 구슬을 놓치고 말았다. 마침내 절반도 못 가서 구슬은 다 없어져 버렸다. 실망해서 돌아와 늙은 장사꾼에게 이 일을 ..

에토스이야기 : 관계의 변화 - 인생무상

-인생무상 소송관련 서면을 쓰다보면, 자연스럽게 원고와 피고 사이에 그 동안 일어났던 일들을 이야기 풀어내듯 써내려가게 됩니다. 그런 글을 쓰다보면 꼭 느끼게 되는 것은, 다음과 같은 패턴이 있다는 점입니다. '원고와 피고 사이에 아주 친하던 시기' -> '조금씩 둘 사이에 균열이 생기는 시기' -> '결국 둘 사이에 심한 다툼을 하게 되는 시기' 인생무상. 여기서 '무상(無常)'의 의미는 '일정하지 않고 항상 변해간다'는 의미입니다. 처음 맺었던 관계는 계속해서 변합니다. 당사자들의 마음이 변하기도 하고, 주위 여건이 변하기도 하고. '이 관계는 언제든 변할 수 있다'는 점을 냉정하게 인정하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심지어 부부관계도 그럴진대...

에토스이야기 : 분쟁이 생기는 이유에 대한 정확한 질문 why

분쟁이 생기는 이유에 대한 정확한 질문 Why? 분쟁이 생겨서 상담을 받으시는 의뢰인들에게 저는 항상 이 질문을 합니다."이 분(상대방)이 왜 이러시죠? 그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의뢰인들은 저를 만나서 어떻게(How)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에 더 급한 관심이 있지만 저는 몇 번의 Why 질문을 던져봅니다. 그럼 의뢰인도 곰곰히 생각하다가 "...음.. 아마도 이게 이유일 듯 합니다"라는 나름대로의 답변을 주십니다.그 답변이 나오면 사건의 방향이 잡힙니다. "음..그 친구가 그런 마음이 들었을 수도 있겠군."의뢰인이 여기까지 생각이 미치면 마음 속의 분노가 조금 줄어들면서 합리적인 시각을 갖게 되더군요. Why 질문을 몇 번 계속하면 대부분의 분쟁이 배신감, 열등감, 과욕, 오해로부터 비롯된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