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우성변호사의 협상력 증강공식 ISG : Interest - 겉만 보고 판단하지 말자

협상/ISG완성원고

by 조우성변호사 2012. 5. 24. 22:22

본문

조우성 변호사의 협상력 증강공식 ISG : Interest - 타인의 겉만 보고 판단하지 말자

 

어떤 신사가 뉴욕에서 지하철을 타고 가는데 지하철 안에서 아주 시끄럽게 구는 아이들을 보게 되었다. 하지만 그 아이들의 아버지로 보이는 남자는 아이들을 전혀 제지하지도 않고 고개를 푹 숙인 채 눈을 감고만 있었다.





 

평소 공중도덕이 중요하다고 아이들에게 엄하게 가르치던 신사로서는 더 이상 그 상황을 묵과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는 정중하지만 단호하게 그 아이들의 아버지에게 이렇게 말했다.


"이보시오, 아이들을 좀 어떻게 해 보시는 게 좋지 않겠소? 너무하지 않소이까?"

 

 


그제서야 남자는 숙였던 고개를 들고 신사를 쳐다보았다. 그는 힘없이 고개를 끄덕이며 이렇게 말했다.

 

"당신 말이 맞군요. 정말 미안합니다."


남자는 눈물을 글썽이며 이렇게 말을 이어갔다.

 

"하지만, 저는 지금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한 시간 전에 저 아이들의 엄마가 수술실에서 사망했거든요. 그래서... 그래서..."



그 말을 듣고 나자, 신사는 그 상황이 달리 보이기 시작했다. 그 남자는 교양 없는 무책임한 아버지가 아니라 가혹한 운명에 처해 있는 불쌍한 영혼의 소유자로 보였고, 그 철부지 아이들은 앞으로 엄마 없이 살아가야 할 가련한 천사들로 보인 것이다.

 

이 사건은 그 신사로 하여금 절대 사람을 겉모습만 보고 쉽게 판단하지 말자는 교훈을 주었고, 그 이후 자신의 인생관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그 신사가 바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의 저자인 스티븐 코비이다.

 

우리는 눈에 보이는 '현상'에 매몰되어 정작 중요한 것을 놓치거나, 큰 실수를 할 수 있다. 쉽게 속단하지 말고 그 사람의 내면의 상황과 욕구를 파악할 수 있는 지혜와 인내가 필요하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