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우성변호사의 협상력 증강공식 ISG : 상대방의 interest를 면밀히 파악하라.

협상/ISG완성원고

by 조우성변호사 2012. 5. 24. 21:21

본문

조우성 변호사의 협상력 증강공식 ISG : Interest 편 - 대표이사의 가르침

 

 

어떤 세미나가 끝나자 대표이사가 같이 갔던 두 명의 직원에게 묻는다. 조금 전의 강사나 강의내용을 어떻게 생각하냐고.

 

 

 

 

그러자 김대리는 약간 시니컬한 표정으로 뻔한 내용을 뭐 저리 거창하게 풀어내는지. 실망스러운데요. 라면서 다소 잘난 체를 했다.

 

대표이사는 싱긋이 웃으며 박대리에게 눈길을 줬다.

 

그런데 박대리는 자신의 의견을 말하기 전에 먼저 대표이사에게 질문을 했다. 어떻게 느끼셨나고.

 

그러자 대표이사는 이렇게 말한다.

 

저 분은 내가 가장 존경하는 은사님이시지. 오늘의 나를 있게 한 장본인이시고. 한달에 한번씩 꼭 가서 가르침을 받는다네.”

 

 

순간, 앞서 강의 내용이 뻔하다고 답했던 김대리는 얼굴이 빨개지면서 사실은 저도 강의 내용 중에서 일부는 동감을 했고... ...”라고 변명했지만 이이 때는 늦었다.

 

그러자 대표이사가 이렇게 말했다.

 

사실은 저 분, 내가 전혀 모르는 사람일세. 김대리 자네가 당황한 것은 중요한 상대방의 생각을 알지 못하고 말했기 때문이겠지. 박대리는 현명하게도 중요한 상대방의 의중을 넌지시 떠봤기 때문에 실수를 면할 수 있었던 것이고. 난 그것을 가르쳐주고 싶었다네.”

 

 

 

이 사례 역시 중요한 상대방과의 대화에서는 항상 상대방의 interest를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주는 좋은 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