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의 업그레이드 버전 - 공정경영(Fair Management)>
몇 년째 '윤리경영' 강의를 하면서도 이제는 좀 더 발전적인 의미의 '윤리경영' 컨셉이 필요하다는 점을 계속 고민해왔습니다.
몇 일간 고민한 끝에 윤리경영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공정경영'의 개념을 창안했습니다.
이제 소비자들은 '저 기업이 과연 공정한가?'라는 데 관심을 두기 시작하고 있으며, 공정하다는 평가를 받지 못하는 기업들은 존경도 받지 못하고 소비자들로부터 배척받게 됩니다.
그럼 과연 '공정함'을 뒷받침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공정(Fair)경영'은 다음의 4가지로 구성됩니다.
(1) 윤리경영(Ethic) - 착한 기업, 선한기업(마켓 3.0)
(2) 준법경영(Compliance) - 위법 배격
(3) 상생경영(Co-Evolution) - CSR, CSV, CSO
(4) 정당(正當) 경영(Just) - 정당한 이윤추구,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에 대한 인식, 소비자들의 자존감 유지
만들어 놓고 보니 별 스러울 것은 없지만, 이렇게 체계를 잡고 보니 이제 어떤 식으로 논리를 풀어가야 할 지 실마리가 잡힙니다.
'기업의 공정함'에 대한 나름대로의 담론을 정리해 보려 합니다.
새로운 숙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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