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타트업의 csv - AIRBNB

법률지식정보/윤리경영

by 조우성변호사 2013. 2. 10. 20:56

본문

"<공정경영 중 '상생경영' 파트 강의안> 스타트업의 CSV


1) 우리는 CSR이나 CSV는 거대기업만이 가능하다고 알고 있는데, 이는 오해다. 다음의 사례를 보시길.


2) 에어비앤비(Airbnb)라는 회사는 집을 남들에게 빌려줄 수 있게 한다. 집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 중에서 남는 방이 있는 사람, 혹은 출장이나 다른 이유로 당분간 집을 비우게 된 사람은 에어비앤비에 주목할 필요.


3) 에어비앤비에 회원으로 가입하면 집을 공유할 수도 있고 다른 회원들의 집을 잠시 이용할 수도 있다. 여기 회원들은 대부분 여행자들.


4) 이들은 호텔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숙박을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지 사람의 실제 거주지에서 체류해 보는 색다른 경험을 만끽할 수 있다. 집을 공유하는 사람은 마치 호텔처럼 집을 운용하며 수익을 올릴 수 있다.


5) 이 회사 사이트(https://www.airbnb.com/)에는 전 세계 각지에서 자신의 집을 소개하며 이를 공유하겠다는 글로 넘쳐난다. 공유하려는 집에는 일반적인 집에서부터 요트, 고성, 나무 위에 지은 집, 이글루까지 종류도 가지 각색이다.


6) 이미 190개 국 19,000개 도시에서 56만개 이상의 집이 매일 예약 가능한 곳으로 올라온다. 그리고 이 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2013년에는 힐튼호텔보다 예약가능한 '객실'이 더 많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