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우성 변호사의 Sports Insight - 골프스윙과 마케팅
스윙은 일정한 프로세스로 일어나며, 특히 백스윙 없이는 다운스윙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곧 뒤로 끌기(pull) 없이는 밀기(push)를 시도할 수 없다.
고객상담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대인설득에서 이 프로세스를 적용해 볼 수 있다.
1) 상담개시(Opening)
골프스윙의 정렬단계와 일치. 고객과의 상담을 시작하면서 상담의 목적을 제시하고 상담개시에 대한 고객의 동의를 얻는다.
2) 니즈파악(Questioning)
골프스윙의 백스윙단계로 고객의 니즈와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을 하고 고객의 반응을 경청한다.
3) 솔루션 제시(Matching)
골프스윙의 다운스윙 단계로 고객이 제기한 니즈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한다.
4) 상담마감(Closing)
골프스윙의 마무리 동작단계로 고객에게 제시한 솔루션을 정리하고 판매체결을 촉진한다.
특히 백스윙을 충분히 해야 다운스윙을 제대로 할 수 있기에
고객의 니즈를 충분히 파악하는 것이 세일즈에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이
마음에 와 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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