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슬레의 상생경영 - CSV

법률지식정보/윤리경영

by 조우성변호사 2013. 2. 10. 21:33

본문

<공정경영 중 '상생경영' 파트 강의안> 네슬레의 CSV - 1편


1)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나아가 CSV(공유가치창출)의 대표적인 사례로 거론되는 것이 네슬레. 이번 기회에 정리해 본다.


2) 네슬레는 인스턴트 커피의 원조. 이런 히스토리가 있음. 때는 1920년대. 커피의 주요생산지인 브라질에서 커피콩(원두)이 지나치게 많이 생산되어 가격이 폭락


3) 신음하는 농가를 두고 볼 수 없었던 브라질 정부는 네슬레를 방문해서 남아도는 커피콩(원두)을 이용해 가공식품으로 만들어 줄 것을 요청.


4) 연구를 거듭한 끝에 네슬레는 지금과 거의 유사한 분무건조기법을 발명. 이를 통해 분말형식으로 보관할 수 있는 인스턴트 커피를 만들었다.


5) 이는 브라질의 수많은 농가를 살렸을 뿐만 아니라 네슬레가 인스턴트 커피라는 새로운 제품군의 시장을 여는 계기가 됨.


6) 네슬레는 현재 전 세계 커피시장의 10% 이상을 점유하며 세계 제1의 식품회사로 성장."


<공정경영 중 '상생경영' 파트 강의안> 네슬레의 CSV - 2편


1) 네슬레의 '농촌개발'은 유명하다. 네슬레는 커피 농가가 보다 경제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재배방법을 교육하고 각종 시설과 기기를 지원한다.


2) 그리고 해당 농장에서 커피를 구매한다. 농가는 원두의 품질과 수확량을 개선하고 안정적인 공급처를 확보할 수 있어 좋다. 네슬레는 믿을 수 있는 방식으로 생산된 품질 좋은 원두를 제공받을 수 있어 이익이다. 뿐만 아니라 해당 국가 소비자에게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 시장을 확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3) 원유(原乳)도 좋은 예다. 네슬레는 지난 50여년간 원유를 공급하는 인도 지역에 투자했다. 네슬레가 인도에 처음 진출했을 때만 해도 이 지역에는 관개시설이 제대로 돼 있지 않았다.


4) 위생상태가 좋지 않아 송아지 사망률이 60%에 달했다. 네슬레는 전문가를 파견해 기술을 전수하고 축산 농가에 자금을 지원했다. 소를 기르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했다.


5) 그 결과 처음에는 200곳도 안되던 원유 공급 농가가 75,000곳으로 증가했다. 젖소 농가의 우유생산성도 이전보다 50배 높아졌다.


6) 동시에 인도 전역에서 네슬레 제품 소비가 급증했다. 비용을 쥐어짜기 보다 생산성을 높인 전략이 효과를 거둔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