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우성변호사의 비즈니스하이킥 : 상품을 팔지말고 관계를 맺어라

비즈니스하이킥

by 조우성변호사 2012. 4. 28. 19:38

본문


조우성변호사의 비즈니스 하이킥 : 상품을 팔지 말고 관계를 맺어라



● 제러미 리프킨의 '소유의 종말'에서 인용

 #1

사유 재산이 한 인간이 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뜻했고, 또한 ‘인간을 재는 잣대’로 오랫동안 간주되었던 세상에서, 소유의 의미가 퇴색하게 되면 인간 본성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 어쩌면 이것이 더 중요한 문제인지도 모른다.

접속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세계는 지금과는 판이하게 다른 인간형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높다.

 

#2

산업생산시대가 가고 문화생산시대가 오고 있다.

앞으로 각광을 받을 사업은 예전처럼 상품과 서비스를 파는 사업이 아니라 다양하고 광범위한 문화적 체험을 파는 사업이 될 것이다.

 

세계여행과 관광, 테마도시와 공원, 종합오락센터, 건강, 패션, 요리, 프로스포츠와 게임, 도박, 음악, 영화, 텔레비젼, 사이버스페이스의 가상 세계, 그리고 온갖 유형의 온라인 오락은 문화적 경험에 대한 접속권을 거래하는 하이퍼 자본주의의 새로운 주역으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다.

 


#3

지구 전역으로 뻗어 있는 통신망을 거느린 다국적 미디어 기업은 세계 곳곳에서 지역 고유의 문화자원을 캐내어 문화 상품과 오락으로 재포장한다.

세계 인구의 1/5은 공상품과 기본서비스를 구입하는 비용과 거의 맞먹는 돈을 문화적 경험에 접속하는 데 쓴다.

 

#4

우리는 경제학자들이 ‘체험’ 경제라고 부르는 세계로 넘어가고 있다. 개개인의 삶은 사실상 하나의 시장이 되어 버린다.

기업가는 이 새로운 개념을 고객의 ‘평생가치(lifetime value)’라고 부른다.

한 인간이 살아가는 삶의 모든 순간을 온갖 형식으로 상품화할 경우 그 사람의 가치가 얼마나 되는지를 이론적으로 따지는 값이다.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은 자신의 존재 자체를 잘게 분할된 상업 구역에서 사들인다.

 



● comment


상품을 파는 것 ->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관계를 맺는 것


미래의 비즈니스는 이렇게 진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