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개의 뇌 이론

지식창고/Book

by 조우성변호사 2013. 2. 10. 18:34

본문

'뱀의 뇌에게 말을 걸지 말라' 중 3개의 뇌


1) 당신의 뇌는 수백만 년 동안 진화해 온 3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3개의 뇌가 담당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다.


a. 파충류의 뇌 - 가장 안쪽에 위치. 투쟁-도피 반응을 관장. 즉각적 행동과 반응이 전부다.


b. 포유류의 뇌 - 중간층을 차지, 감정을 주관. 사랑, 기쁨, 슬픔, 분노, 질투, 즐거움 등의 강렬한 감정이 일어나는 곳


c. 영장류의 뇌 - 가장 바깥쪽에 위치. 상황을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판단해 의식적으로 실행계획을 세움. 파충류와 포유류의 뇌에서 수집한 정보를 조사하고 분석해, 실용적이고 현명한 도덕적 결정을 내림.


2) 진화와 더불어 새로 생겨난 우리의 뇌는 기존의 부위를 정복하여 대체한 것이 아니라 나무의 나이테처럼 새로운 부위가 좀 더 원시적인 부위를 덮어 싼 것임.


3) 3개의 뇌는 어느 정도까지는 협동하여 함께 일하지만 더 많은 경우 3개의 뇌는 서로 떨어져 독립적으로 기능함. 특히 스트레스를 받을 때 그러함. 그런 상황에서는 파충류와 포유류의 뇌가 주도권을 잡고, 생각하는 영장류의 뇌는 힘을 잃는다. 우리는 뇌의 원시적인 기능에 내맡겨지는 것이다.


comment : 마크 고울스톤의 유명한 3개의 뇌에 대한 설명입니다. 과학적인 근거가 얼마나 정확한 지는 모르겠으나 비유적으로 설명하기에는 아주 편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