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이 열다섯 설 난 어린 제자 황상에게 문학과 역사를 공부하라 했더니 제자가 머뭇거리며 이렇게 말했다.
"저한테는 병이 세가지가 있어서요. 첫째는 둔하고, 둘째는 꽉 막혔고, 세째는 미욱합니다."
나름 겸손한 척한다. 정약용은 이렇게 말해주었다.
"공부하는 자들은 큰 병을 세 가지나 가지고 있는데 너는 하나도 가지고 있지않구나. 첫째는 기억력이 뛰어난 것으로, 이는 공부를 소홀히 하는 폐단을 낳고,
둘째난 글 짓는 재주가 좋은 것으로, 이는 허황한 데 흐르는 폐단을 낳으며,
셋째는 이해력이 빠른 것으로, 이는 거친 데 흐르는 폐단을 낳는단다.
둔하지만 공부에 파고드는 자는 식견이 넓어질 것이고,
막혔지만 잘 뚫는 자는 흐름이 거세질 것이며,
미욱하지만 잘 닦는 자는 빛이 날 것이다.
파고드는 방법은 무엇이냐. 근면함이다.
뚫는 방법은 무엇이냐. 근면함이다.
닦는 방법은 무엇이냐. 근면함이다.
그렇다면 근면함을 어떻게 지속하느냐. 마음가짐을 확고히 하는 데 있단다."
부연설명이 필요없겠다. 단점은 곧 장점이다. 스승이 제자에게 말하고 싶은 것은 자질이 아니라 가진것을 얼마나 계발하느냐 아니었을까.
더 숲 출판사 의
[반성-되돌아보고 나를 찾다]중에서
"세상을 바로 살기 위한 여섯가지 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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