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우성변호사의 에토스이야기 : 학력(學歷)이 아니라 학력(學力)이 중요하다

나를 세우는 ETHOS/self-improvement

by 조우성변호사 2012. 5. 2. 01:44

본문

조우성변호사의 에토스이야기 : 학력(學歷)이 아니라 학력(學力)이 중요하다

분류 : Ethos > Self-Improvement

What is ETHOS?

매력있는 사람, 존경받는 사람에게는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Ethos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Ethos의 구성요소를 머릿글자를 따서 다음의 네 가지로 분류해 보았습니다.

1) E - Empathy(공감능력)

2) TH - Thoughtful (사려깊은, 지혜로운)

3) O - Objective (객관적인, 냉철한, 목표지향적인)

4) S - Self Improvement (자기계발)


學歷(학력)이 아니라 學力(학력)

학력(學歷)은 과거의 일이고
학력(學力)은 미래에 관한 일입니다.


끝없이 변화하는 지식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學歷(학력)이 아니라 學力(학력)입니다.


이병철 삼성 창업회장은 "모든 사람들이 공부하고 발전하는 것은 인간으로서 당연한 길이다. 이런 자기 발전을 하지 않고 게으름을 피우는 것은 스스로 자신과 남까지 파멸시키는 인간 이하의 행위이다. 사람은 늙어서 죽는 것이 아니다. 한 걸음 한 걸음 길을 닦고 스스로 닦아 나가기를 멈출 때 죽음이 시작되는 것"이라고 강력한 어조로 자기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앨빈 토플러 역시 "21세기의 문맹자는 글을 읽을 줄 모르는 사람이 아니라 학습하고, 교정하고 재학습하는 능력이 없는 사람이다"라고 말합니다.



제 아무리 뛰어난 사람이나 기업도 잠시 연습을 게을리 하게 되면 바로 뒤쳐집니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지식 사회에서 학습을 멈추면 나이에 관계없이 이미 늙은 사람입니다. 반대로 끊임없이 배우는 자는 나이와 관계없이 누구나 젊은 사람입니다(몰입의 대가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