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우성변호사의 협상 다이아몬드 모델 사례분석(9) 조건부 계약을 활용하는 방법

협상/협상하는인간

by 조우성변호사 2012. 4. 19. 01:07

본문

조우성변호사의 협상 다이아몬드 사례 분석(9) 

남매의 서로 다른 이해조건을 해결하라



 

● 전제상황

 

아버지가 사망하고 어느 공구상점을 상속받은 남매가 있었다.

누나는 그 상점의 수익성이 꾸준히 내려갈 것이라고 예측했고남동생은 상점 운영이 성공적일 것이라고 예측했다.

 

누나는 그 상점을 팔기를 원했고남동생은 유지하기를 원했다서로의 입장이 충돌하는 상황

 



● 해결
 

조건부 계약(① 동생은 누나의 지분을 점진적으로 매수 ② 누나는 자신의 지분이 전부 매수될 때까지 일정 수익률 보장받음 ③ 상점은 동생이 운영)으로 문제를 풀었다.

 

남동생은 일단 자신이 그 상점을 계속 운영한다는 전제 하에 상점에 대한 누나의 부정적 전망에 근거하여 상점소유권 중 누나의 몫(1/2)을 일정기간에 걸쳐 돈을 주고 사주기로 했다.

 

누나는 자기 몫이 전부 매각될 때까지 일정한 수익을 보장받았는데그 수익이란 영업실적에 대한 동생의 예측에 기초한 것이다.

 

결국 동생은 자신의 긍정적 전망에 기초하여 계속 상점을 운영하면서 궁극적으로 상점의 지분권을 매입할 수 있었고누나는 자신의 부정적 전망에 기초하여 일정기간 수익률을 보장받으면서 그 대신 상점의 지분율을 매각한 것이다.

 

두 사람 모두에게 좋은 결과를 도출.

이처럼 서로의 전망이 엇갈릴 경우에는 각자의 입장에서 일정한 조건을 걸어서 조건부 계약을 체결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 협상 다이아몬드 모델의 원형




▶ 협상 다이아몬드 모델을 본 사례에 적용할 경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