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우성변호사의 협상이야기 : 권위의 법칙에 대한 대응전략

협상/skill

by 조우성변호사 2012. 10. 11. 23:56

본문

 

상대방이 협상 현장에서 권위의 법칙을 사용할 때 자기방어전략

 

권위의 힘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방어전략은 권위의 영향력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것, 권위의 상징물이 얼마나 쉽게 조작될 수 있는가에 대한 인식을 갖는 것이다.

 

이 사람이 정말로 전문가인가?’라는 질문을 던져봐야 한다. , 상대방이 소위 전문가라고 내세우는 사람들의 전문성(expertise)’에 대한 증거를 주의깊게 살피게 될 때, 권위자의 권이에 맹목적으로 그리고 자동적으로 복종하게 되는 폐단을 어느 정도 고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의학 드라마 하얀거탑의 주인공인 김명민이 특정 약품을 선전할 때, 우리는 생각해 볼 수 있다. 과연 김명민이 유명 TV 드라마에서 의사 배역을 맡지 않았어도 그가 광고를 할 수 있었을까? 김명민이 개인적으로 의학공부를 했거나 의학적 지식을 갖추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우리 모두 잘 알고 있다. 따라서 김명민의 약품 광고에서의 그의 권위의 원천은 의사라는 TV 배역 뿐이었다.

그러나 놀라운 것은 우리가 아무런 생각없이 행동할 때, 그러한 사실들은 김명민의 설득력에 아무런 장애물이 되지 않는 점이다.

 

우리가 이 사람이 정말로 전문가인가?’라는 질문을 던지게 되면 상황은 순식간에 달라진다. 그 질문은 우리로 하여금 상징과 연상의 늪을 빠져나와 현실과 권위의 증거를 찾게 만든다. 뿐만 아니라, 그 질문은 우리의 현안 문제와 관련있는 권위와 관련없는 권위를 구별하게 만든다.

 

두 번째 질문은 이 전문가의 말을 우리가 얼마나 믿을 수 있는가라는 것이다. 가장 많은 지식을, 그것도 우리의 현안 문제와 관련된 지식을 갖고 있는 전문가라고 할지라도 그들이 그 지식을 공정하게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의 믿음성(trustworthiness)’에 대한 검증을 해야만 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