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우성변호사의 에토스이야기 : 페이스북에서 배우는 피드백의 효과

나를 세우는 ETHOS/Empathy

by 조우성변호사 2012. 12. 1. 17:29

본문

조우성변호사의 에토스이야기 : 페이스북에서 배우는 피드백의 효과


분류 : Ethos > Empathy


facebook의 인기요인은 바로 feedback의 힘이 아닐까?

 

페북을 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페북특유의 알림표시, 파란 배경에 빨간 숫자글씨에 중독되었을 것이다.

‘당신 글을 누가 좋다고 하네요.’,'당신 글에 누가 이런 글을 댓글로 달았네요’

 

현대인은 누구나 군중 속의 고독을 느끼며, 타인의 괸심에 목말라한다.

이는 인간관계론의 대가인 데일 카네기의 말이다.

 




페북은 바로 그와 같은 현대인의 고독에 ‘효율적이면서도 지속적인 피드백’ 장치를 만들어 주었기에 열광적인 인기를 얻은 것이 아닐까?

관심받고 싶은 현대인의 심리에 적합한 서비스.

그것이 바로 페이스북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고 보니 페이스북이나 피드백이나 모두 FB군요.

 

페이스북 같은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생각 듭니다.

 윗사람에게, 동료에게, 가족에게, 부하직원에게 세심한 오프라인 피드백을 해 줄 수 있는 사람. 페이스북의 가르침이네요. 




○ What is ETHOS?

 

매력 있는 사람존경받는 사람에게는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Ethos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Ethos의 구성요소를 머릿글자를 따서 다음의 네 가지로 분류합니다.

 

1) E - Empathy(공감능력)

2) TH - Thoughtful (사려깊은지혜로운)

3) O - Objective (객관적인냉철한목표지향적인)

4) S - Self Improvement (자기계발)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