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랭귀지 교육 안내
조만간 바디랭귀지에 관한 교육을 진행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
1. 바디랭귀지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
(1) 15년간 로펌에서 Business Lawyer로, 또한 법정에서의 소송변호사로 활동하면서,
협상상황, 증인신문상황, 변론상황에서 끊임없이 상대방의 의도, 판사의 의도 등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나름대로 체득한 감(感)이 있었기에, 그 감을 믿고
또 다른 협상과 소송에 임하고 있습니다.
(2) 그런데 이러한 바디랭귀지는 단순한 감(感)의 차원을 넘어선 ‘과학’이라는 사실을
폴 에크만 교수의 책들을 보면서 알게 되었고, 에크만 교수의 이론을 바탕으로 제작된
FOX 채널의 Lie To ME 라는 미국드라마를 보면서 그 유용성에 대해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3) 결국 바디랭귀지는 제가 원래 진행하고 있던 협상 강의 과정의 ‘보완과정’으로서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국내 출판된 서적들과 외국의 웹사이트,
그리고 저의 개인적인 경험 등을 바탕으로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2. 바디랭귀지가 중요한 이유
(1) “아니, 어떻게 저 사람이 내게 이럴 수가 있지? 이거 완전히 뒤통수를 맞았는데?”
라고 말씀하시는 의뢰인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그 사람은 오래 전부터 배신(?)을 꿈꾸고 있었고, 그런 징후들은 그 사람의
말과 행동에서 어느 정도 표출되어 왔습니다. 다만 이를 느끼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2) “담당자 말이 협상은 잘 진행되고 있다고 해서 믿고 있었는데, 완전히 엉망으로 가고
있었지 뭡니까? 나원참”
담당자 말만 믿고 있다가 협상이 엉망으로 가고 있음을 뒤늦게 알게 된 사장님의 하소연.
하지만 이는 그 담당자가 상대방의 정확한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3) “아니 김대리 저친구, 아무런 문제 없었잖아? 근데 왜 갑자기 그만 둔다는거지?”
여러분이 만약 팀장일 경우, 전혀 문제점을 찾아볼 수 없었던 팀원의 돌연한 사퇴표시에
어리둥절해 질 것입니다.
하지만 그 팀원은 오래전부터 여러 가지 시그널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4) 같은 영화를 보고 나와도 영화평론가들은 일반인들보다 훨씬 더 다양한 장면을
깊게 이해하고 각 장면에서의 감독의 의도까지 파악하곤 합니다.
이는 그만큼 전문적인 Frame으로 영화를 살펴보았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바디랭귀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전문적인 Frame으로 상대방의 행동을 관찰하게 되면 예상보다 많은 징표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5) 결국 바디랭귀지의 중요성은, 상대방의 언어적인 정보에서 감지할 수 있는 그 이상의
정보를 미리 감지해서 상대방의 숨은 의도와 욕구(Hidden Interest)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3. 중요 키워드 : Interpersonal Sensitivity(대인민감도)
(1) 현대의 리더들에게 강조되는 능력 중의 하나가 바로 Interpersonal Sensitivity,
즉 대인민감도입니다.
리더는 팀원들이 굳이 말로 하지 않아도 팀원들이 어떤 고민과 욕구를 갖고 있는지를
감지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팀원들의 능력을 극대로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아울러 영업이나 대외 협업을 하는 모든 이들 역시 상대방의 드러나지 않는 속마음을
민감하게 감지하는 것은 자신의 업무를 완수하는 데 결정적인 도움이 됩니다.
4. 바디랭귀지는 과학입니다.
(1) 폴 에크만 교수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바디랭귀지는 단순한 감이 아닌 과학의 영역에서
인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바디랭귀지는 인간의 어쩔 수 없는 생존 본능에 따라 뇌의 변연계에서 자동으로
반응한 결과라는 것도 밝혀졌습니다.
(2) 그렇다면 우리가 할 일은 이러한 바디랭귀지의 과학적 결과물을 습득하고,
실제 생활에 지혜롭게 활용하는 것입니다.
5. 교육의 단계
(1) 바디랭귀지 교육은 크게 3단계로 진행될 계획입니다.
1단계 : 바디랭귀지의 기초지식 이해(폴 에크먼 교수의 이론 바탕)
2단계 : 바디랭귀지 독해법
▷ 신체 부위별
- 얼굴(눈, 코, 입)
- 손과 팔
- 몸통
- 다리
▷ 7대 감정별
행복 슬픔 분노 놀라움 공포 경멸 혐오
3단계 : 바디랭귀지 응용편(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내 의도를 전달하는 법)
(2) 교육의 특색
- 실제 영화/드라마 장면과 관련 사진들을 보면서 다양한 사례 연구
- 실습을 통한 체득화 과정 도입
6. 결어
“見하지 말고 觀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바디랭귀지 교육을 통해 觀할 수 있는 능력을, 그것도 왜곡됨이 없이 直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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