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책건문 : 우리가 섬세해졌을 때 알게 되는 것들

지식창고/Book

by 조우성변호사 2012. 12. 9. 22:37

본문

<책건문-책에서 건진문장> 우리가 섬세해졌을 때 알게 되는 것들 (김범진 저


1) 미래학자 다니엘 핑크는 저서 "프리에이전트의 시대가 오고 있다'에서 작아짐과 연결의 미래를 예고한다. 


2) 프리랜서, 한시적으로 조직에서 일하는 임시직, 5인 이하 초소형 사업체에서 일하는 사람을 포함하는 이른바 프리에이전트가 미국 노동인구의 1/4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3) 프리에이전트는 자신의 핵심역량 이외의 대부분의 업무를 다른 사람에게 아웃소싱하고, 다른 프리에이전트들과 협력하면서 일을 해 나간다.


4) 자기가 잘할 수 있는 일에 초점을 좁혀 온 에너지를 쏟고, 그 외의 부분은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과 협력을 통해 해결한다.


5) '작음'과 '연결됨', 관련없어 보이는 이 두가지 현상, 하지만 작음은 연결됨으로 통한다.


6) 명상 수행을 할 때 하루 종일 배의 미세한 감각의 변화, 그리고 걸으면서 발바닥의 작은 감각의 변화를 며칠 동안 계속 관찰한 적이 있다.


7) 처음에는 무덤덤하게 느껴졌지만 하루 이틀 지나면서 집중력이 생기자 아주 미세한 감각까지 알아차릴 수 있었다. 너무나 미세해서 보통의 의식 상태로는 알아차리기 힘든 작은 것까지도 느끼는 훈련을 한 것이다.


8) 그런데 작은 것을 알아차리고 느끼게 될수록 '나'라는 개체가 실은 다른 존재와 깊이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이 솟아 올랐다.


9) 볼을 스치는 바람, 산위의 달, 눈앞의 소나무, 연못의 물고기가 나의 한 부분처럼 여겨지고 그 속에서 포근함과 편안함이 느껴졌다.


10) 세상의 가장 작은 물질을 연구하는 현대 물리학자들은 아주 작은 입자를 들여다보다가 그 안에서 작음은 결국 '연결되어 있음'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다니엘 핑크의 "드라이브"라는 책에 대한 훌륭한 리뷰를 포스팅합니다. http://www.bhgoo.com/2011/243128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