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로펌에서 배운 업무력 – 절대시간을 쏟아 부어라.

업무력강화 프로그램

by 조우성변호사 2013. 1. 10. 23:25

본문

로펌에서 배운 업무력 – 절대시간을 쏟아 부어라.


로펌에 입사하고 나는 패닉에 빠졌다. 나름대로 일처리 잘 한다는 자부심이 있었고, PC나 OA를 다루는 실력은 남들에 뒤지지 않았다고 판단했기에 로펌 생활에 아주 잘 적응하리라 기대했었다.


그런데 웬 걸?  선배들이 주는 일을 처리하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렸고, 또 내가 한 일에 대해서 계속 reject되는 경우가 많았다.


사법시험을 합격하고 연수과정을 거치기는 했지만 막상 실무에 투입되니 이는 또 전혀 다른 별세상이었다.


“빨간펜 선생 심정으로 고쳐주려고 해도 어디부터 어떻게 고쳐야 할지 모르겠다.”


“국어공부부터 새로 해야 하는 거 아냐? 왜 이렇게 비문(非文)이 많아?”


“이런 서면에다가 우리 로펌(법무법인 태평양) 이름을 어떻게 붙여서 내 보내냐? 우리 로펌 이미지는 어쩌고?”


선배들이 쏟아내는 독설(毒說)에 정신을 차릴 수 없었다. 이렇게 모욕적인 대우는 처음이었다.


TV에 나오는 로펌 변호사처럼 폼 잡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

정말 오기가 생겼다. 내가 그렇게도 실력이 안 되나?


그런데 사실 선배들은 도저히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일을 시키곤 했다. 밤 10시에 퇴근하면서 30페이지짜리 영문계약서를 던져주고는 “내일 아침에 검토 초안 볼 수 있게 해 줘”라고 지시한다. 


생전 영문계약서라고는 검토해 본 적 없는 나로서는 밤 새도록 법률영어사전을 붙잡고 낑낑대야만 했다. 물론 그렇게 밤을 새면서 검토를 해도 내 의견은 final 의견서에는 거의 반영이 안된다. 비참할 따름...


그러다가 어느 날 결심을 했다.


‘집에 가지 말자!’


사실 집에서 편히 자고 새벽 일찍 나와서 일을 하면 되었다. 하지만 무언가 새로운 전기(轉機)가 필요했기에, 집에 가지 않고 사무실에서 밤을 새거나 잠을 자면서 ‘사무실과 내가 일심동체가 되자’는 아주 희한한 결심을 한 것이다.


당시 나는 주말부부였고 아직 애도 없던 상황이라 이런 결심이 가능했으리라.

월. 화, 목, 금을 사무실에서 잤다. 모든 선배들이 퇴근하고 사무실 문 잠그고 나면 왠지 내가 사무실의 주인이 된 느낌이 들었다. 그 느낌은 나쁘지 않았다.

그리고 편한 옷(츄리닝)으로 갈아입고 일에 몰두한다.

새벽 5시쯤 졸음이 밀려오면 의자 두 개 붙여놓고 거기서 잠을 청했다(그 땐 왜 라꾸라꾸 침대 생각을 못했을까... 뒤늦은 후회).


6시쯤 되면 청소하시는 아주머니가 사무실에 오시고 8시 반쯤 되면 비서들이 출근한다. 비서들이 출근할 때쯤 일어나서 급히 화장실에 가서 세수를 하고 다시 사무실로 들어온다.


‘내가 좀 모자란가?’라는 생각이 들다가도 ‘좀 더 노력해보자. 그래도 못 따라가면 어쩔 수 없지만.’이라고 마음을 독하게 먹었다.


이런 생활은 2년차 중반까지 계속됐다.

확실히 사무실에서 밤을 보내니 몸은 피곤했지만 몰입도는 더 강했다. 생각이 끊어지지 않고 이어지는 느낌.


나의 기행(奇行)을 눈치 챈 선배들은 "집에는 가야지. 몸 상한다."리고 했지만, 그 당시 나는 어떻게든 빨리 1인분 변호사로서의 제대로 된 역할을 하고 싶다는 열망이 컸다.



내가 작성한 문서에 대한 선배들의 반응이 조금씩 달라졌다. 나의 서면에 선배들의 ‘빨간펜’ 자취가 줄어들 무렵 선배들은 나를 그들의 일원으로 받아주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신뢰를 보여주는 선배들의 눈빛이 그렇게 고마울 수 없었다. 선배들은 그런 방식으로 후배들을 단련시킨 것이다.


돌이켜 생각해 보면, 업무에 몰입하기 위해서는 ‘절대시간’이 필요한 것 같았다. 절대시간을 쏟아 붓지 않고 성과를 내기란 불가능한 법.


당시 나의 여관이었던 신아빌딩 사무실 214호를 아직도 생생히 기억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