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우성 변호사의 책건문(책에서 건진 문장) : 드라이브(다니엘 핑크) 중에서 업무의 분류

지식창고/Book

by 조우성변호사 2012. 4. 25. 01:48

본문

조우성 변호사의 책건문(책에서 건진 문장) : 드라이브(다니엘 핑크) 중에서 업무의 분류

 

대상서적 : 드라이브(다니엘 핑크 저) 43

 

인용문 : 업무의 구분

 

#1

행동과학자들은 직장의 업무나 학교의 수업을 크게 2가지로 구분한다. 바로 연산적유형과 발견적유형이 그것이다.

 

#2

연산적 유형의 일이란 정해진 기존 지침에 따라 한가지 방법으로 한 가지 결론에 도달하는 일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그 일을 해결할 수 있는 연산적 방법이 존재하는 것이다.

 

#3

발견적 유형의 일은 이와 정반대이다. 그 일을 해결할 수 있는 연산적 방법이 없기 때문에 그 일을 맡은 사람은 여러 가능성을 실험해보고 새로운 해결책을 만들어 내야 한다.

 

# 4

식품점 출납원의 업무를 똑 같은 일을 일정한 방법으로 계속 반복하면 되므로 주로 연산적이다. 한편 광고를 만드는 것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해야 하기 때문에 대개 발견적이다.

 

#5

20세기에는 대부분의 업무가 연산적이었다. 하루 종일 동일한 방법으로 한 나사만 돌려야 하는 일은 물론이고, 육체노동에서 사무직으로 바뀐 후에도 업무는 대부분 기계적이었다. 다시 말해서 회계, , 컴퓨터 프로그래밍, 그 외 분야에서 우리가 수행하는 대부분의 업무는 한 장의 스크립트, 스펙 시트, 공식, 또는 정답을 산출해내는 몇몇 단계로 환산될 수 있었다.

 

#6

그러나 오늘날 북미와 서유럽, 일본, 한국, 호주 등 여러 지역에서 기계적인 사무업무가 점차 사라지거나 최저 비용이 가능한 해외 생산으로 대체되고 있다. 인도와 불가리아, 필리핀 등에서 적은 보수를 받은 노동자들이 연산을 행하고 정확한 답을 계산한 후에 그 결과를 자신의 컴퓨터를 통해 천 킬로미터 떨어진 곳으로 즉각 전송한다.

 

#7

주로 규칙을 따르는 좌뇌 위주의 업무에는 해외 생산 말고도 다른 대체방안이 있다. 단순한 육체노동을 처음에는 황소가 대체하고 후에 지게차가 대신했듯이, 단순한 지적노동을 컴퓨터가 대체하고 있다.

 

#8

다시 말해서 당신의 사촌인 공인회계사가 주로 기계적인 업무만 담당한다면 이제 그는 월급 500달러를 받는 마닐라의 회계사는 물론이고 30달러만 내면 누구나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 세금 준비 프로그램과도 경쟁해야 하는 것이다.

 

#9

컨설팅회사인 맥킨지는 미국에서 현재 성장하는 일자리 중 30퍼센트만이 연산적 업무와 관련된 것이며 나머지 70퍼센트는 발견적 업무라고 평가한다. 기계적인 업무는 하청을 주거나 자동화할 수 있지만 예술이나 감정과 관련된 업무 등 비기계적인 업무는 대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나의 생각

 

다니엘 핑크는 과연 사람들의 동기부여가 어떤 원인에 의해 촉발되는지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려 한다.

그 전제 조건으로 업무를 두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전통적인 연산적 업무에서는 채찍과 당근이 동기부여의 원인으로 기능했지만, 오늘날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는 발견적 업무에서는 채찍과 당근이 적절한 동기부여가 되지 못한다는 논리를 펼 준비를 하고 있다.

 

아울러 나는 이 분류에서 다음의 점을 느꼈다


연 내가 하는 업무 중에서 다른 것에 의해 대체될 수 있는 영역다른 것에 의해 대체될 수 없는 영역의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를 생각해 보게 된 것이다


나 스스로 발견적 업무의 양을 늘려가면서, 다른 무엇에 의해 대체될 수 없는 차별화를 가지는 노력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