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넛지'에서 배우는 사회적 증거의 법칙

지식창고/Book

by 조우성변호사 2012. 1. 1. 00:58

본문

사회적 넛지의 힘

<인용문>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연구결과를 통해 사회적 넛지의 힘을 훑어보자.

(1) 다른 십대들이 아이 갖는 것을 목격한 십대 소녀들은 그들 자신도 임신할 확률이 비교적 높다.

(2) 비만은 전염성이 있다. 절친한 친구가 살이 찌면 당신의 체중이 늘어날 위험도 높아진다.

(3) 방송사들은 서로를 모방하여 프로그램 편성에서 달리 설명할 방도가 없는 일시적 유행을 양산한다

(리얼리티 프로그램들과 '아메리칸 아이돌' 및 그 유사 프로그램들, 금방 사라지는 게임프로그램들 그리고 공상과학물 등이 반복적으로 흥했다가 망하는 현상 등을 생각해 보라)

(4) 학문을 추구하고자 하는 대학생들의 노력은 또래들의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신입생 때 무작위로 배정되는 기숙사나 룸메이트는 그들의 학점에, 나아가 미래의 전망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학보모들은 자녀가 진학하는 대학의 이름보다는 자녀와 함께 지낼 룸메이트를 더 신경써야 할 것이다)

(5) 3인 판사위원회로 구성되는 연방 판사들은 동료 판사들의 선택에 영향을 받는다. 공화당에서 지명한 판사는 민주당 지명 판사 2명과 함께 배석할 경우 상당히 자유주의적인 투표 양상을 보이며,

전형적인 민주당 지명 판사는 공화당 2명과 함께 배석할 경우 상당히 보수적인 투표 양상을 보인다. 양쪽 지명 판사들 모두 반대 정당 지명 판사가 한 명 이상 배석할 경우에 훨씬 더 온건한 투표 양상을 보인다는 얘기다.

(Comment)

결국 사람은 주위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말콤글래드웰의 '아웃라이어', 그리고 나폴레온 힐의 '마인드 마스터 그룹' 컨셉, 그리고 '깨진 유리창 법칙'들이 '넛지'와 관련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