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우성변호사의 에토스이야기 : 매의 사냥에서 배우는 지혜

업무력강화 프로그램/Thoughtful

by 조우성변호사 2013. 9. 21. 14:20

본문

<책건문> 매의 사냥에서 배우는 지혜

매는 수킬로미터 상공 위를 날면서 지상의 사냥감을 찾을 수 있는 좋은 눈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매는 높은 하늘을 맴돌다가 지상에 있는 사냥감을 발견하면 그를 향해 직진하지 않고 먼저 수직에 가까운(급전직하) 방향으로 낙하한다. 

이렇게 수직낙하를 하는 동안 지구의 중력가속도를 가장 효율적으로 받아 속도를 높인 뒤 먹이를 향해 수평 방향으로 날아가면서 낚아채는 전략이 매의 사냥 지혜라고 한다.

여기서 매의 목적(함수)는 최단시간에 먹이를 잡아채는 것이고, 그렇게 하기 위한 수단(매체)는 증강된 속도다. 

조류학자들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매가 직진할 경우의 최대 속도는 시속 168킬로미터 정도밖에 안되지만, 중력가속도로 증강된 후의 속도는 시속 320킬로미터 정도이다. 

결과적으로 매는 이렇게 증강된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는 운동에너지(수단매체)를 사용하여 최단시간에 먹이를 낚아챈다(목적삼수 달성). 즉 매는 목적함수와 수단매체를 결합하는 지혜를 개발한 것이다.

매가 개발한 이 지혜는 물리학적 진리에 합치된다. 지구의 중력은 수직 방향이므로 매가 수직방향으로 낙하하면서 중력가속도를 가장 효율적으로 받아서 속도를 최대화할 수 있고, 이렇게 최대화된 속도로 운동에너지를 최대화하여 가장 빠른 속도로 사냥감을 낚아채는 것이다.

- 삶의 정도(윤석철 저) 중에서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