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상생경영 - csv - 릴레이라이즈

법률지식정보/윤리경영

by 조우성변호사 2013. 2. 10. 20:58

본문

<공정경영 중 '상생경영' 파트 강의안> 스타트업의 CSV


1) 우리는 CSR이나 CSV는 거대기업만이 가능하다고 알고 있는데, 이는 오해다. 다음의 사례를 보시길.


2) 릴레이라이즈(Relayrides)는 자동차를 대여해 주는 렌터카 회사다. 정상적인 렌터카 회사라면 당연히 Avis나 Hertz처럼 회사가 자동차를 소유해서 시간당 일정 요금을 받으면서 고객에게 차를 빌려줘야 한다. 하지만 릴레이라이즈는 자동차를 한 대도 보유하고 있지 않다.


3) 대신 이 회사는 개인들이 소유한 자동차를 서로 이용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즉, 개인 소유의 자동차를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4) 릴레이라이즈는 비싼 돈을 주고 산 자동차가 주차장에서 덩그러니 서 있는 것은 낭비라고 생각하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다. 해답은 간단했다. 내가 안 쓰는 시간에는 남들에게 빌려주는 것이다.


5) 릴레이라이즈의 회원이 되면 주변 다른 회원들의 차를 빌려 쓸 수 있다. 릴레이라이즈 홈페이지에는 내가 있는 위치와 가까운 곳에 있는 공유 가능한 자동차의 위치와 렌트비를 확인할 수 있고 예약만 하면 바로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다.


6) 자동차 렌트과정이 간단할 뿐만 아니라 요금도 1시간에 5~15달러 수준으로 기존 렌터카 회사에 비해 저렴한 편이다.


7) 차를 빌려 주는 사람은 처음에 등록비를 내야 하지만 노는 차를 이용해 짭짤한 부수익을 얻을 수 있다. 릴레이라이즈에 의하면 1달에 약 620달러 이상을 버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8) 현재 이 사업은 번성 중이며 2011년에는 GM과 구글로부터 전략적인 투자를 받기도 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