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조우성변호사의 자기계발 : 내게 있어 페이스북이란?

조우성변호사 2012. 4. 11. 01:50

페북 담벼락을 통한 그룹스터디



제가 올해 들어서 좀 더 많은 양의 글들을 제 담벼락에 쓰고 있습니다. 그로 인한 효과를 말씀드리자면, 

1) 우선 좋아요를 해주십니다. 그러면 더 힘을 내어 글을 쓰게 됩니다.

2) 댓글로 여러분들이 의견을 달아 주십니다. 그것을 읽다보면 제가 놓쳤거나 틀린 부분, 나아가 좀 더 견해를 발전시켜 나갈 부분에 대한 영감을 얻게 됩니다.

3) 댓글 달기를 조심스러워 하시는 분들은 제게 메시지를 보내 주십니다. 그런데 그 메시지를 통해서도 새로운 지식을 많이 얻게 됩니다.

4) 이처럼 제 생각을 페북에 글로 올리기 시작하자, 더 많은 feed-back을 받게 되었으며, 그로 인해 저는 제 글의 오류를 수정하고 그 깊이를 더해갈 수 있었습니다.

5) 결국 제가 페북담벼락에 글을 쓰는 행위는 단순한 독백이 아니라 일종의 '출판' 내지는 '발행'의 의미가 있습니다. 소중한 의견을 받아들이고 그 속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니까요.

6)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서로의 생각을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페북 담벼락은 제게 그룹스터디 공간입니다.

7) 제게 항상 가르침과 격려를 주시는 페북 친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제 페이스북 주소 : https://www.facebook.com/jowoosung